M3 DS Real Review

Interest Things 2008. 3. 13. 10:16


이번에는 현재 시스템적으로 가장 안정적이라고 평가를 받고있는 M3R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M3R의 실 사용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기에 정확한 평가를 내릴수 없는 부분도 충분히 존재할수 있기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이해해 주시고 저에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 M3 Real

 - 등장시기 : 07년 말 (11월 전후로 기억합니다.)
 - 특징 : M3 Lite 이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후속 모델로 등장 (M3s는 이름만 M3인 모델로 알려져있죠.)
            Gba Expansion pack을 부착시 OS메뉴 상에서 GBA롬을 바로 구동할 수 있음
            파일 시스템에서 가장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음
            몇가지 유틸리티를 OS 자체적으로 구동 가능
            롬 별로 리셋등 부가 기능들의 문제에도 하나하나 세부적인 대응 하여줌 (한국롬 제외. ;;)
           
 ; 먼저 M3R 이란 모델을 구하게 되었던 이유는 단순히 진동팩에 욕심이 났기 때문이었습니다. (하핫; 다분히 개인적인 이유였지요.) 기본 패키지에 Rumble Pack이 기본으로 주는 것을 보고 이전에 일본에 정품 진동팩을 구매를 시도헀다가 실패했던 가슴아픈 기억이 떠올라 소위 말하는 충동구매를 했다고 할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후 들려오는 M3R의 좋은 점들은 저로 하여금 M3R을 돌아보게 만들만큼 영향력이 컸습니다. 그만큼 시장에서의 평판이 좋았고 튼튼한 M3 시리즈의 Core 유저층이 존재하기에 가능한 부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도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있고 해외에서의 꾸준한 판매량을 볼때에 역시 M3 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문판 사진 (오른쪽) 출처 : http://www.yangke-games.com
중문판 사진 (왼쪽) 출처 : http://www.hacken.cc

 ; 패키지를 보게되면 M3 Real 은 기본적으로 Rumble Pack을 포함하여 판매를 하는데요. (Rumble pack 제외로 파는곳도 있긴합니다.) 혹여 본인이 원한다면 Gba Expansion pack 까지 동시에 들어있는 패키지까지 구매가 가능한데 개인적으로 참 웃기다고 생각한것은 이 3가지 경우의 패키지가 모두 동일한 사이즈와 패키징을 가지고 있으며 Rumble Pack과 Gba Expansion Pack 둘중 하나만 삽입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겉박스와 박스안의 플라스틱 케이스 사이 공간에 그냥 집어 넣어서 준다는것입니다. (제가 그 이외의 패키지를 못 봤는지도 모르겠지만요. 하핫;) 패키지 자체를 보았을때에는 큰 불만이 없는 무난한 구성이라고 생각을 했지만 부가적으로 같이 구매를 하게되는 옵션 Pack 들에 대한 패키징을 보면 조금만 더 신경을 썼더라면 이라는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 M3 Real의 경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신경을 썼던 부분은 다름이 아닌 한글 지원 유무 문제였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 한글의 지원이 내부 유틸리티까지 지원을 하는것은 중문판 (정확히는 아시아판이 되겠지요.) 이었고 영문판은 한글이 메뉴에 등장은 합니다만 OS 메뉴와 파일명에만 적용이 가능하며 영문판을 한글로 세팅하고 사용을 할 경우에 GBA 가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지않는 버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문으로 셋팅을 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그리고 중문판은 흰색의 케이스를, 영문판은 검은색(정확히는 진회색으로 보입니다.) 의 케이스를 가지고 있기에 이로 이해 많은 유저들이 한글이냐 케이스냐의 기로에서 갈등을 많이 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중문판의 한글 지원부분도 결국 내장 문쉘에서의 한글 지원 차이인것이지 개인적으로 문쉘을 쓰지 않기에 전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글로 파일명을 사용하고 NDS 게임을 하는것이라면 충분히 중문판과 영문판의 차이는 없는거나 마찬가지라는 생각합니다. (GBA 롬을 한글 파일명으로 한다면 좀 차이가 생겨버리긴 하겠지요.)
 
 ; M3 Real 의 OS 내장 유틸리티들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이 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히는 내장 문쉘과 내장 PDA 겠지요. 먼저 내장 문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이전 M3 Lite 까지 사용되던 것과 동일한 하나의 화면을 사용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익히 알려진바대로 MP3를 재생하면서 E-BOOk의 사용이 가능한 멀티태스킹을 구현하고 있지요. (메모리 속도가 좋지 않다면 E-book 페이지 이동시에 음이 끊어지는등의 현상이 쉽게 발생합니다.) 그리고 PDA는 말그대로 조그마한 전자수첩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DSorganize가 훨씬 안정적이고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만 M3 Real의 경우는 OS에 내장된것이기에 비교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한 메모나 전화번호 기록, 계산기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구요. 역시나 한글은 지원하지 않기에 솔직히 말해서 대부분의 한국 유저분들은 쓸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강점의 하나로 볼수 있다고 감히 말하겠습니다.

 ; 구동률에 있어서는 해외 포럼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완벽하다고 할수 있겠지만 한국인으로서 한국 게임 몇몇의 구동이 정상적이지 않기에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인의 상식력 Ds (참.. 많이 언급되는 게임이지요.;) 의 구동시에 한가지 문제가 반복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리셋을 활성화 시키고 메트로이드 프라임 헌터즈 한국판을 구동시에 게임도중 리셋하면 Freeze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한국 게임들에 대한 대응은 수정했다고 허위로 커널 업데이트 내용에 포함을 시켰을뿐 아직까지 해결이 되지않은 문제이지요. 한국 게임들의 경우를 논외로 놓고 이야기를 한다면 혹여 리셋을 활성화시에 조그마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비롯하여 옵션이 활성화시 발생하는 조그마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확인하고 수정을 하여주어 상당히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일본쪽에서 가장 활발한 모델이라 그런가 싶기도 합니다만.. 하핫; 지극히 개인 감정적인 생각입니다.)

 ; G6 Real 과 동일한 펌웨어를 사용하며 눈에 띄는 차이라고는 내장을 쓰느냐 외장 microSD 메모리를 사용하느냐의 차이가 있는 것이지만 구동적인 면에서 차이가 발생하는것을 볼때에 원인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았지만 정확한 원인이라고 할만한 부분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언젠가는 해결되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하기 보다는 현재의 M3 팀의 대처를 보았을때 그냥 주욱 이 문제는 안고 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많이 실망 스러운 부분이 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BA Expansion Pack을 부착을 하게되면 (혹은 Ewin 2in1 Expansion Pack) Slot 1 메모리에 GBA 롬을 넣은 상태로 M3 Real OS상에서 바로 구동이 가능해집니다. (Ez5도 Ez 3in1 Expansion Pack을 부착함으로 동일한 동작이 가능하고 Acekard R.P.G에서는 bliss님의 한글 OSmenu를 통해서 동일한 방식의 구동이 가능하지요.) 구동적인 면에있어서는 M3 Real의 능력이라기보다 Ewin GBA loader 의 힘이기에 논하지 않도록하겠습니다.

 ; 위에서 언급된 가장 안정적인 파일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쉽게 말해서 파일을 자주 쓰고 지우거나 리셋을 하는 등 다양한 부하를 주었을때에 가장 안정적이라는 것을 의미 합니다. 다른 여러 닥터들의 경우는 종종 파일시스템의 이상이 발생하여 (아닌분들도 적지 않지만 일반적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포멧까지 가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 장점과 단점
  - 장점
    1. 안정적인 파일 시스템
    2. GBA 게임의 Direct 구동 (GBA Expansion Pack 부착시)
    3. 커널에서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 - 중문판의 경우 내장 문쉘 까지 (요즘은 많이들 지원하지만요;)
    4. 버그등에 대한 빠른 대응
    5. 문쉘, PDA를 OS 내장으로 지원

  - 단점
    1. GBA Expansion Pack이 M3R에 귀속됨 (다른 닥터에선 사용불가능)
    2. 한글로 언어 설정시 GBA 게임의 비정상적인 구동 (영문판의 경우)

 ;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가장 문제점이 언급된 경우가 적은 닥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공급도 안정적이며 가격 또한 부담스럽지 않은 적정 가격이기에 무난한 판매를 꾸준히 하고 있는 모델이지요. 위에서도 이야기 했던 내용이지만 한국게임들의 문제점에 대해서 반응이 냉랭하다는 부분을 제외한다면 큰 문제를 삼을 부분이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한국인이기에 한국 게임들의 100% 구동이 되지 않음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는것은 어쩔수 없는 부분이 되겠지요. 여기서 약간 추가한다면 동일한 커널을 적용한 G6 Real의 경우는 언급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기에 고칠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하지만 fix 되었다는 허위 공지를 올리는 모습을 볼때에 또 한가지의 아쉬운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Ps. M3 DS Real의 경우 내부회로에 간단한 조작으로 영문판과 아시아판을 전환 시킬수가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한국 유저분들은 영문판을 중문판으로 개조 한다고들 하죠.)

 - PCB의 구조가 다른 모델도 있으며 그 경우는 아래와 같이 개조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Naver Acekard Cafe 레오님 정보. -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terest Thin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STT setup manual  (6) 2008.03.19
R4 Review  (1) 2008.03.11
Supercard DS one Review  (2) 2008.03.07

Posted by machul